일반적으로 도면을 그릴때 참고 도면에서 가져 오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럴경우 Ctrl+C후 Ctrl+V하여 가져오게 되는데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캐드 저장포멧방식이 2개 버젼 이상 차이가 날경우에 종종 발생할 수 있는 캐드의 버그로 보시면 됩니다.
이럴경우 해결 방식이 없다고 생각하시고 새로 그리시는 경우가 많으신데..
조금 번거롭지만 해결할 방법은 있습니다.
이렇게 뜨거나 다르게 뜨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캐드파워의 버그에서도 가끔 발생합니다.
일단 이런경우는 Wblock로 파일을 필요한 부분만큼 내보냅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객체를 선택하시고 기준점을 잡아주신 후에 대상부분에서 경로를 잡아서
편하신곳에 저장을 합니다.
위와 같은 블럭을 생성합니다.(필요하신 부분만 Wblock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외부 참조를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다음에 외부 참조에 대하여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는 일반적으로 xr로 되어있을것입니다.(캐드 2008버젼 기준)
빨간색으로 된부분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서브 메뉴가 여러가지가 뜰것입니다. 그 중에서 dwg 첨부를 누르십시오
여기서 앞에서 내보낸 Wblock파일(새로운 블럭)을 클릭하시고 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현재도면에 Wblock파일(새로운 블럭)이 삽입됩니다.
위와 같이 도면에 삽입이 되었습니다..
이경우 외부 참조 된부분을 Xplode 시켜야 사용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Xplode하여야 하나 외부 참조 상태에서는 명령어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완전하게 도면에 삽입을 하여야 합니다.
외부 참조된 부분에서 오른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하위 버젼에서는 그냥 우측에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결합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나오는 부분은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일단 삽입부분을 클릭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도면에 완전히 포함이 되어버립니다.
아래와 같이 외부 참조 화면에 보아도 Wblock파일(새로운 블럭)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화면에서 삽입된 부분을 클릭해보면 블럭으로 되어있는데 Xplode를 시키고 난뒤에
쓰시면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조금 번거로워 보이기도 하지만 필요한 부분들이 사용 할수 없게 될경우에 새로 그리는것 보다는 시간적으로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된부분은 Ctrl+C후 Ctrl+V로 하면 정상적으로 작업이 되니 한번 작업을 하시면 유용하게 써먹을수 있습니다.
간만에 글을 올려서(철야중 ㅋㅋㅋ)조금 두서가 없네요..상태가 조금 좋지 못해서..
부족하신 부분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