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lling_1_2

1. view port를 다시 정면으로 변경 합니다.

2. box로 수직바를 만들어 줍니다.
image 13.JPG


3, top view로 view port를 바꿔 줍니다. ( t )
    평면에 맞게 바 크기를 다시 조정
    유리면 위치도 바 뒷쪽으로 이동
    위치 잡았으면 맵핑
image 14.JPG


4. 지금 만든 box가 선택된 상태로 modify stack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editable poly로 컨버팅


5. 다시 정면에서 editable poly의 sub object인 element로 바 위치에 맞게 copy및 move
image 15.JPG


6. 이렇게 한줄이 정리 됬다면 아래쪽 유리면으로 element를 copy
    아래쪽 vertex선택하고 크기에 맞게 move
    다른 바 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어 줍니다.


image 16.JPG


7. 그 다음은 가로 바 입니다.
    만들어진 수직 바 의 element중 하나를 선택하고 90도 rotate하면서 copy합니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rotate하면 copy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대화 창이 나올 겁니다.
    clone을 만드는데 오브젝트로 만들지 엘리먼트로 만들지 물어 봅니다.
    지금은 독립된 오브젝트가 필요 합니다. clont to object를 선택
image 17.JPG


8. 만들어진 object를 이용해 가로 바도 만들어 줍니다.image 18.JPG


9. 우측면으로 view port를 변경하고 유리면 사이에 들어갈 면을 만들어 줍니다. 이번에도 box로 만드시면 됩니다.image 19.JPG


10. 다시 정면에서 면의 길이도 조정하고 아직 안만든 부분도 다 만들어 줍니다.
      완성하셨다면 맵핑 잊지말고 하세요 만들면서 않아면 나중에 후회 합니다.
      오브젝트는 많아지고 선택은 점점 힘들어 지니까….
image 20.JPG


11. 다음은 메지 입니다. 도면따라 line만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image 21.JPG


12. line만 만들어선 rendering안되죠 이제 라인을 렌더링 되게 해줘야 합니다. 두께도 주고
      line이 선택된 상태에서 modify로 이동
      rendering 롤 아웃을 열고
      enable in render와 enable in viewport를 활성화
      rectangular에서 length와 width를 각각 15씩 입력
      이제 라인이 렌더링 되는데 렌더링 형태가 뷰포트에서도 보이고 
      사각형 형태가 15*15의 두께로 렌더링 됩니다.  
image 22.JPG
이번에는 히든바는 만들지 않겠습니다. 최종 결과물에 도움 될거 같지 않아서 입니다. 만들어 주면 복잡해 보이기만 할듯 합니다.


TIP
line rendering은 오직 메지에만 사용 합니다.
수평/수직 바 또는 기둥등등등…. 사용할수 있을 것 같은데는 많은데 실제 라인으로 만든경우 선택과 맵적용이
제대로 않되는 겨우가 많습니다.

modelling_1

 완성된모델링.JPG
이번에 진행할 건물입니다.

 image18 copy.jpg
설계사무실에서 제공받은 cad도면 입니다.

지난번에 설명한 과정대로 도면을 정리하고 cad에서 export와 max에서 impot및
위치 및 방향에 맞게 도면 재배치 합니다.

 image20 copy.jpg
max에서 도면 정리가 끝나면 위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지금 부터 본격적으로 modelling을 시작해야 하는데 어디에서 시작할지 고민이 될수도 있습니다.
시작은 대부분의 경우 정면 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정면중 건물의 형태가 잘드러나는 부분두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정면과 우측면을 중심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1. 필요한 도면을 제외한 모든 도면 hide
    정면, 우측면, 기준층 도면이 필요합니다.


2. view port를 정면으로 바꿔 줍니다. ( f )
    ( )는 단축키 입니다.


3. 아래그림과 같이 rectangle로 사각형 shape을 하나 많듭니다.  image 01.JPG


4. 좀전에 만든 ractangle선택
    modify
    modify stack에서
    rectangle 마우스 오른쪽클릭
    editable spline로 컨버팅


 image 02.JPG


5. editable spline의 sub object인 spline선택
 image 03.JPG


6. 선택했으면 아래쪽으로 하나copy


 image 04.JPG


7. 아래쪽 두개의 vertex을 선택하고 도면에 맞춰 move
 image 06.JPG


8. 나머지 같은형태의 유리면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준다.
 image 07.JPG


9. 2층의 유리면은 형태가 좀 다릅니다.
    그래도 같은 면에 위치 하기때문에 하나의 spline이면 편하게 작업 할수 있습니다.
    만들고 있던 shpe이 선택된 상태에서
    create / shapes / line에 들어 갑니다.
    start new shape해제
    creation method를 corner, corner로 변경후
    cad라인을 따라 line을 그립니다.
    아래쪽 비어 있는 곳도 rectangle을 이용 같은 방법으로 그려줍니다.  
image 08.JPG


10. 지금까지 만들어진 shape을 선택하고 modify / modify list를 열고 edit poly적용
      면이 생긴것을 볼수 있습니다.
 image 09.JPG


TIP
이런 방법으로 생성된 면은 뒷면 이없습니다. 뒷변에서 보면 그냥 뚤려 있습니다.
이런 면이 필요한 이유는 작업속도 때문 입니다. 일단 면이 적으니 파일이 가벼워지고
유리면 같이 반사가 있는 면은 뒷면 반사 계산 안하니 렌더링 시간이 단축 됩니다.
렌더링시 뒷면 유리가 보이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map의 shader basic parameter에서
2-sided켜주면 간단하게 해결 할수 있습니다.


11. 생성된 object를 우측 view port ( r )에서 도면위치에 맞게 이동 시킵니다.
 image 10.JPG


TIP
snap의 사용은 cad처럼 max도 필수 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건축이기 때문이죠 정확한 위치와
칫수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모델링 진행 대부분의 작업이 cad라인을 따라그리는 일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쉽게 따라 그리려면 반드시 snap이 필요 하겠지요.
image 11.JPG
위 그림이 snap을 조종 할수 있는 부분 입니다. 모두들 알고 계시듯이….
그래도 잠깐 snap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snap ( s )
image23.jpg 2D snap : x,y축에서만 snap사용가능
image24.jpg 2.5D snap : 2D snap과 비슷 하지만 오브젝트 면에서도 스냅 사용가능
image25.jpg 3D snap : x, y, z, 모든 축에서 스냅사용 가능
실무자들 대부분은 주로 2.5D snap을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3D snap사용

angle snap ( a )
image26.jpg회전시 회전 각도에 스냅을 걸어 줍니다.

percent snap
image27.jpg스케일 사용시 확대 축소 비율에 스냅을 걸어 줍니다.

snap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시면 스냅 옵션을 조정하실수 있습니다.
image28.JPG
snap to frozen object
프리즈된 오브젝트에도 스냅을 사용 할수 있게 해준다.
use axis constraints
축제한이 되어 있어도 스냅을 사용 할수 있게 해준다.

위 두가지는 항상 활성화 할것을 권장 합니다.

image 12.JPG 
스냅버튼을 오른쪽 클릭 하시면 위와 같은 오스냅 창도 뜹니다.
설명 필요 없을 듯 하네요 cad에서 osnap하고 동일 합니다.

12. 일단 모델링이 끝난 오브젝트는 맵핑을 합니다.

첨부파일 용량제한 6M

안녕하세요 관리자입니다. ^_^

앞서 공지드린바와 같이 웹 호스팅 업체로 서버를 이전하여,

트레픽과 용량에 제한이 발생하였으며,


여러분들이 직접적으로 신경쓰셔야 하는 부분은

파일 크기의 제한입니다.


한 글당 업로드 할 수 있는 파일의 수는 제한이 없으나, 합계용량은 6M 이하로

올려 주셔야 합니다.


추후 방문객이 많아지고 활성화 되면 궁극적으로는 용량 무제한의 사이트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