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설지와 기흥호수(신갈저수지)

사는 곳에서 가깝기에 나는 용인시의 여러 수변을 산책하곤 한다. 좋은 경치가 있으면 사진도 찍고, 생각도 하고 건강도 챙긴다.

20년 전엔 기흥호수도 낚시를 할 수 있었다. 어린 딸과 친구 한두명이 같이 가서 밤낚시를 즐기곤 하였다. 외래종인줄도 모르고, 잡아다가 찜을 해 먹은적도 있었고, 하도 많이 잡아 차마 생명을 버릴수 없고, 어린딸이 좋아하여 몇마리는 욕조에 키워 본적도 있었다.

어릴적 아버지 손을 잡고 가서 하던 낚시를 내 자식에게도 알려주고자 하는 성급한 맘에 호수로 나가 낚시를 하고 있으면 누군가가 와서 돈을 달라고 하였고, 2만원 쯤 받아가며 영수증 비슷한 걸 하나 주고 갔다. 이게 아마 입어료 였을것이다. 모든것이 밝지 않던 시절 누군가가 돈을 받고 호수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했을 것이라 믿고 지나갔다. ^^ 그리고 5년 정도 외국에 가서 일을 하다 돌아왔다. 여기서 다시 10년이 지났다.

지금의 기흥호수엔 주변을 한바퀴 돌아 올 수 있는 깨끗하고 좋은 산책로가 마련되었고, 물위에 떠있는 섬뜩한 집 같은 것을도 정리되었다. 낚시는 모두 금지되어 있다고 현수막에 적혀 있다. 주변이 매우 깨끗하고 좋다.

다만. 언제부터인지 호수 어디서든 볼 수 있는 물위에 둥둥 떠 있는 골프공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어떤 정신없는 시장인지 공무원인지 모르겠으나, 현시대에 물에다가 때리는 골프연습장을 허가 해 주었다…

밤에는 공원을 향해 대낮저럼 조명을 켜서 쏘고 물에다가 딱~, 딱~ 골프공을 쳐대면서 누군가는 좋~~다고 한다.

이런 시설을 허가해 준 담당 청이나, 허가받고 돈은 벌되 여기저기 떠 다니는 골프공은 나몰라라 하는 업주, 또 비싼데도 불구하고 물에다가 공을 버리는 스웩을 즐기고자 하는 무지한 시민들의 환상의 콜라보가 벌어졌다.

물론 물에 떨어진 공은 다시 회수되는 시설이 물 아래에 있는것으로 보이고, 치는 영역도 그믈 등으로 분리가 되어 있긴 하다.

하지만 나는 산책 때마다 골프공이 대량으로 눈에 띈다. 호수의 많은 영역에서 말이다. 어떤 생명은 이걸 먹이라 여기고 삼킬수도 있다.

보다 보다 호수 주변이 더러워서 못참겠으면, 결국엔 세금을 들여 누군가가 치운다.

다른건 그렇다 치고, 호수의 전 영역을 산책할때 수평으로 쏴 대는 광 공해는 왜 아무도 민원을 넣지 않는지 알 수 없다. ^^. 2020년 시작된 빛공해 방지법이 먹혀 들긴 하려나 모르겠다. ^^

여기까진 기흥호수 이야기 이고. 아래 부터는 최근 방문한 용설지 이야기 이다.

사실 지방 대부분 저수지가 다음 사진과 같이 아름답다. 꼭 한번 방문해 보시고 산책도 해 보시라. 서울에선 느낄 수 없는 자유가 있다. ^^

그런데 말이다. 이 물 위에 띄워 놓는 거지 집 같은 구조물은 대체 무엇이냐 말이다. 이용료는 일인당 10만원 이란다.

또 누군가는 자연을 이렇게 훼손하고 돈을 번다. 이 구조물에는 밀실이 있고, 화장실도 있고, 에어컨도 설치되어 있다. 공유 수면을 누군가가 실력으로 점거하고 돈을 번다.

여기의 생활하수와 오수는 어디로 갈까? 당연하게 그대로 아래로 들어간다. 낚시에 사용되는 많은 장비와 낚시줄과 납덩어리는 물고기와 물 속으로 들어가서 거의 영원히 녹지 않거나, 거의 영원히 중독 물질을 녹여 낸다.

낚시줄이나 납이 동물들에 미치는 위험은 다음 기사를 참고 하시라.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2439357

물 위의 구조물은 정화조 따위 없어도 되나? ^^, 건축법은 어디갔나?, 해상 구조물 관련 법은 어디있나? 태풍이나 폭우가 오면 또 누군가가 다치거나 죽겠지? 그러면 바뀌려나? 물 위에 떠있는 가설 구조물 수준의 이것에 에에컨이 설치되어 있고, 전기가 공급되고, 화장실이 있다. 취사도 한다. 납 등도 버려댄다. 정말 답이 없어 보인다.

낚시 이용객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세금을 내는 시민이니 자연이 제공하는 리소스를 이용할 권리는 당연하게 있겠다. 하지만 우리의 후손들에게 이 소중한 환경을 아껴 쓰고 돌려 줘야 하지 않겠나?

관광산업 육성한답시고 뭘 자꾸 만들어서 세금낭비 하지 말고, 정리나 청소부터 하는게 좋겠다. 자연환경을 있는 그대로 감상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들은 과감하게 다 없애자. 아니면 디자인이라도 좀 신경쓰고 최소화 하자.

가뜩이나 개념없이 디자인 된 거지 성 같은 모텔들도 아름다운 호수 산책을 방해하는데… 마치 무인도에 혼자 남겨진 사람이 겨우 만든것 같은 알록달록한 지붕색의 집 모양 배는 제발 없애 달라~!!! 제발~!!!

글을 쓰다보니 점점 더 궁금해 져서 결국엔 좌대 시설 관련 정보를 찾아보았다.

용설지 낚시터의 @@ 업체 홈페이지 글을 2023년 7월 기준으로 보면 이용료와 이용 방법은 아래와 같다.

결국엔 화장실이 있다는 이야기 이고, 이 화장실은 거품식? 으로 어딘가로 내려간단 이야기 이다. ㅡ,.ㅡ. 거품식으로 내려간 대소변을 매번 다시 떠서 물 밖으로 가져올 리 만무해 보인다….정말 답답하다.

태풍, 폭우, 물 근처의 습기로 인한 누전 등에서 기인한 전기 사고도 걱정된다. 황당하기 그지 없다.

아래 @@ 업체 웹사이트 글 발췌 2023.7 검색

번호:  @@호~@@호

인원:  3인기준 (최대인원 4인)

요금안내: 주중 1인입어료포함 :  10만원,  주말(토) 3인입어료포함 16만원, 1인추가시 20,000원 추가 (비낚시인 및 방문객도 포함) 

시설안내,  전기온돌/에어컨/스카이라이프 위성TV/ 냉장고/ 거품식화장실/휴대용가스렌지 등

수상방갈로 이용규칙: 입실시간은 오후 1시부터~ 퇴실은 익일 오전 10시까지, 애완동물 입장금지, 방갈로 내에서 숯불금지, 가급적 방안에서 취사하지 마시고 낚시 공간에서 취사 부탁드립니다., 방안에서 흡연금지, 과도한 음주 및 소란행위 금지, 

* 본 시설물은 많은 조사님들께서 이용하는 장소로 양해 해 주시길 바라며, 규정을 꼭 지켜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본 포스트의 줄글 및 사진의 저작권은 모두 Jaee.net에 있습니다. 무단 발췌와 도용을 금합니다. All Rights Reserved by Jaee.net. since 2000.

2023.7.작성.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