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진행할 건물입니다.
설계사무실에서 제공받은 cad도면 입니다.
지난번에 설명한 과정대로 도면을 정리하고 cad에서 export와 max에서 impot및
위치 및 방향에 맞게 도면 재배치 합니다.
max에서 도면 정리가 끝나면 위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지금 부터 본격적으로 modelling을 시작해야 하는데 어디에서 시작할지 고민이 될수도 있습니다.
시작은 대부분의 경우 정면 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정면중 건물의 형태가 잘드러나는 부분두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정면과 우측면을 중심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1. 필요한 도면을 제외한 모든 도면 hide
정면, 우측면, 기준층 도면이 필요합니다.
2. view port를 정면으로 바꿔 줍니다. ( f )
( )는 단축키 입니다.
3. 아래그림과 같이 rectangle로 사각형 shape을 하나 많듭니다.
4. 좀전에 만든 ractangle선택
modify
modify stack에서
rectangle 마우스 오른쪽클릭
editable spline로 컨버팅
5. editable spline의 sub object인 spline선택
6. 선택했으면 아래쪽으로 하나copy
7. 아래쪽 두개의 vertex을 선택하고 도면에 맞춰 move
8. 나머지 같은형태의 유리면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준다.
9. 2층의 유리면은 형태가 좀 다릅니다.
그래도 같은 면에 위치 하기때문에 하나의 spline이면 편하게 작업 할수 있습니다.
만들고 있던 shpe이 선택된 상태에서
create / shapes / line에 들어 갑니다.
start new shape해제
creation method를 corner, corner로 변경후
cad라인을 따라 line을 그립니다.
아래쪽 비어 있는 곳도 rectangle을 이용 같은 방법으로 그려줍니다.
10. 지금까지 만들어진 shape을 선택하고 modify / modify list를 열고 edit poly적용
면이 생긴것을 볼수 있습니다.
TIP
이런 방법으로 생성된 면은 뒷면 이없습니다. 뒷변에서 보면 그냥 뚤려 있습니다.
이런 면이 필요한 이유는 작업속도 때문 입니다. 일단 면이 적으니 파일이 가벼워지고
유리면 같이 반사가 있는 면은 뒷면 반사 계산 안하니 렌더링 시간이 단축 됩니다.
렌더링시 뒷면 유리가 보이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map의 shader basic parameter에서
2-sided켜주면 간단하게 해결 할수 있습니다.
11. 생성된 object를 우측 view port ( r )에서 도면위치에 맞게 이동 시킵니다.
TIP
snap의 사용은 cad처럼 max도 필수 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건축이기 때문이죠 정확한 위치와
칫수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모델링 진행 대부분의 작업이 cad라인을 따라그리는 일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쉽게 따라 그리려면 반드시 snap이 필요 하겠지요.
위 그림이 snap을 조종 할수 있는 부분 입니다. 모두들 알고 계시듯이….
그래도 잠깐 snap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snap ( s )
2D snap : x,y축에서만 snap사용가능
2.5D snap : 2D snap과 비슷 하지만 오브젝트 면에서도 스냅 사용가능
3D snap : x, y, z, 모든 축에서 스냅사용 가능
실무자들 대부분은 주로 2.5D snap을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3D snap사용
angle snap ( a )
회전시 회전 각도에 스냅을 걸어 줍니다.
percent snap
스케일 사용시 확대 축소 비율에 스냅을 걸어 줍니다.
snap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시면 스냅 옵션을 조정하실수 있습니다.
snap to frozen object
프리즈된 오브젝트에도 스냅을 사용 할수 있게 해준다.
use axis constraints
축제한이 되어 있어도 스냅을 사용 할수 있게 해준다.
위 두가지는 항상 활성화 할것을 권장 합니다.
스냅버튼을 오른쪽 클릭 하시면 위와 같은 오스냅 창도 뜹니다.
설명 필요 없을 듯 하네요 cad에서 osnap하고 동일 합니다.
12. 일단 모델링이 끝난 오브젝트는 맵핑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