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반만의 글이라 뭔가 너무나 추상적이고 감정적으로 흘러 가 버린 듯 합니다.
원래 제 강의 스타일은 아니지만, 새로운 시도라 여겨 주시고 어여삐 봐 주세요.
그래서 이번 강좌는 정말 내스타일로….조금은 까칠하게… !!!
아…
여기에서도 먼저 선결되어야 하는 장비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언급합니다.
본인은 그 흔한 35mm 디지털 풀프레임 바디도 없고, 중형 필름을 사용하는 사진기도 없습니다.
당연히 TS렌즈도 없고 쉬프트와 틸트를 지원하는 대형 사진기도 없습니다.
예술적 가치가 있는 몇 몇 특수한 사진은 유명 작가의 사진을 참조하여 사용할 것이고,
참조한 곳의 위치와 작가를 명시 할 것입니다.
본인의 사진은 포토샵 혹은 전용 보정 프로그램에서 조작하여, 각종 고가의 장비를 저렴하게 대신 할 것입니다.
임의 조작한 사진은 조작 내용을 표시 할 것이니 믿고 봐 주시면 됩니다. ^_^
자 그럼 건축 사진에 대해서 기술적으로 한바탕 놀아 볼까요?
————————————————————————————————————————————————————
[사진강좌] 제10강. 건축사진 2/2 -기술,장비,소프트웨어 보정-
왜곡에 대하여…
사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왜곡(distortion)은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전문서적에서 보고 배운 정리된 내용이 아니라, 더 심도 있는 내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 )
하나는 투시도 적인 왜곡 즉 11자의 건축물이 여덟팔자(八)의 건축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요 즉 요렇게 표현 된다는 것 | | -> /
아래 사진을 보시지요.